음식물을 먹고 나서 갑자기 배가 아프거나 더부룩한 증상, 답답한 증상이 나타날 때가 있다.

이러한 증상들은 모두 체했을때 나타나는 증상들이다.

 

체했을때 원인들은 다양한데 위장이 운동하는 능력이 저하되었거나 위의 감각이 과민하여 식후에 소화불량이 되는 느낌을 잘 느끼거나 이외에도 염증, 심리적 기능저하 등이 있다.

 

체했을때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증상을 빨리 파악하고 올바르게 대처하는 방법이다. 아래에서 알려주는 지압법만으로도 체했을때 많은 도움이 되니 제대로 알고 활용해보도록 하자.

 

체했을때 증상

체했을때 증상은 다음과 같다.

반응형

1. 두통

- 갑자기 머리가 지끈지끈할 정도로 아프고 통증이 오래 지속되면서 견디기 힘들정도로 아프다.

소화불량으로 인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관자놀이가 아프면서 강한 편두통 증상이 나타난다. 너무 오래 지속되면 진통제 복용을 해도 좋다.

 

2. 더부룩함과 복부팽만

- 속이 더부룩하고 복부가 팽만해진다.

금방이라도 토할 것 같으며 배에 가스가 가득찬 느낌이 들어 속이 불편하다.

 

3. 식은땀

- 몸에 식은땀이 나고 기운이 없어 축 처진다. 식은땀이 계속 나다가 심해지면 손발이 차가워지고 오한이 들어 추워진듯한 느낌이 난다. 이럴 때 배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4. 명치 통증

- 가슴이 답답한 느낌이 들고 복부의 위쪽(명치 끝)이 매우 아프다. 심할 경우 허리를 못 펼 정도로 아픈 사람이 있는데 이럴 경우 급성 췌장염도 한번 의심해봐야한다. 급성 췌장염의 대표적 증상이 허리를 못 펴고 소화불량 증상이 동반되기 때문이다.

체했을때 증상체했을때 증상체했을때 증상
체했을때 증상

체했을때 올바른 대처법

1. 낮은 강도의 운동을 해준다.

-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 걷기, 스트레칭 등의 가벼운 운동을 해준다. 낮은 강도의 운동은 소화기관을 활성화시켜 회복에 도움을 준다.

 

2. 체했을때 도움이 되는 음료를 섭취해준다.

- 체했을때는 체액을 보충하고 속을 진정시켜줄 수 있는 음료를 섭취해줘야한다. 대표적으로 미지근한 물, 따뜻한 매실차, 전해질이 포함된 음료 등이 있겠다.

 

3. 약을 복용한다.

- 증상이 심해 힘들 경우 소화제, 위장운동촉진제, 제산제 등을 복용하여 증상을 완화시켜준다.

체했을때 지압법

체했을때 3분 지압법 : 그림보고 따라하러가기

1. 합곡혈 눌러주기

손등면에 있는 엄지와 검지 사이 움푹 파인 부분을 눌러준다. 이 부위를 합곡혈이라고도 하는데 지압해주면 대장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고 가스를 배출하는데도 좋다. 소화가 잘 안되거나 더부룩할 때마다 지압해주면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 내관혈 눌러주기

손바닥을 천장으로 뒤집은 후 손목 주름에서 팔꿈치 쪽으로 두 세마디 떨어진 곳을 눌러준다. 이 부위를 내관혈이라고 한다. 이곳을 양쪽으로 각각 20번씩 지압해주면 소화가 잘 될 수 있게 해주며 멀미, 구토 등으로 인한 소화불량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준다.

 

3. 장문혈 눌러주기

손바닥을 천장으로 뒤집은 후 새끼손가락을 타고 내려오는 방향으로 손목에서 10cm 떨어진 곳을 장문혈이라고 한다. 이 부위는 5초 지압해주고 3초 휴식을 해주는식으로 지압해준다. 갑자기 복통이 찾아오거나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어 배가 아플 때 지압해주면 좋다.

체했을때 지압법체했을때 지압법체했을때 지압법
체했을때 지압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