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맞이꽃종자유란?
달맞이꽃의 종자를 압착하여 얻는 기름을 말한다. 달맞이꽃은 원래 한국에서 생산이 되는 제품이 아니라서 칠레에서 생산되는 달맞이꽃종자유를 들여왔다. 그러다 한국에서 귀화식물이 된 이후 한국에서도 달맞이꽃종자유가 생산이 되고 있다.
달맞이꽃종자유는 주로 리놀레산 67.5%, 감마리놀렌산 7.5%, 지방산 25.0%가 포함되어 있다. 뉴질랜드산은 감마리놀렌산이 무려 10.0% 함유되어 있다.
시중에 판매하는 달맞이꽃종자유는 감마리놀렌산을 섭취하기 위해 나온 제품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그도 그럴것이 달맞이꽃종자유에는 감마리놀렌산이라는 주요 원료가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이다. 이 감마리놀렌산은 오메가6의 일종으로 식물성유지에서 발견되며 인체 내 합성이 불가능하여 반드시 식품으로 섭취하여야 하는 필수 지방산이다.
달맞이꽃종자유 효능
1. 아토피, 습진에 효능이 있다.
- 피부질환인 아토피, 습진에 도움이 된다. 아토피 환자는 감마리놀렌산이 정상인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농도가 낮다. 그리하여 달맞이꽃종자유를 섭취하면 가려움증을 개선시켜 아토피 증상의 개선 효과를 보인다.
2. 월경 전 증후군(PMS),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에 효능이 있다.
- 가임기 여성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증상인 월경 전 증후군(PMS)은 생리통, 복부팽만, 우울증, 분노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 이러한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달맞이꽃종자유(감마리놀렌산)과 다량의 리놀렌산을 섭취하게 되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고, 다양한 여성 건강에 도움을 준다.
3. 혈액순환 개선에 효능이 있다.
- 감마리놀렌산이 체내에 흡수되면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항염증 물질로 변하게 된다. 이에 따라 혈전을 녹이는 효능이 생기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을 보인다.
4. 염증 치료에 효능이 있다.
- 감마리놀렌산이 프로스타글란딘으로 전환되면 염증을 완화해주고 통증에 효능이 생긴다. 특히 관절염을 가지고 계신분들이 달맞이꽃종자유를 섭취하면 염증을 완화시켜주는데 효과가 좋다.
5. 비만 해소에 효과적이다.
- 감마리놀렌산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중성지방을 감소시켜 준다. LDL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작용을 하여 비만 해소에 효과적이다.
달맞이꽃종자유 섭취방법
식약처가 권장하는 성인 및 13세 이상의 경우 하루 섭취량은 160mg ~ 300mg까지 이다.
1세 ~ 12세의 경우 하루 섭취량은 80mg ~ 160mg까지 이다.
1세 미만의 영아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알약이 꽤 커서 소아가 섭취하기 힘든 경우를 위해 소아용 캡슐도 따로 있으니 아토피, 피부질환을 앓고 있는 소아가 있다면 소아용 캡슐을 먹게 해주면 좋다.
달맞이꽃종자유 부작용
1. 과도하게 섭취하면 안된다.
- 과도하게 섭취할 시 오메가3와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복통, 설사, 두통 등이 발생할 수 있다. 하루 섭취량은 정해져 있으니 권장 복용량을 따라 섭취하면 문제가 없다.
2. 간질, 발작 장애가 있으면 섭취하면 안된다.
- 간질, 발작 장애가 있는 사람이 섭취하게 되면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으므로 복용을 삼가하여야 한다.
3. 출혈이나 혈액관련하여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섭취하면 안된다.
- 달맞이꽃종자유에는 혈액 희석 효과가 있다. 그래서 혈액 희석제인 와피린을 복용하는 사람들은 출혈 위험이 더 커질 수 있으므로 복용을 삼가하여야 한다.
4. 생리 중에는 되도록이면 섭취하면 안된다.
- 생리 전 증후군에는 효과가 좋으나, 오히려 생리 중에 달맞이꽃종자유를 섭취하게 되면 과하게 작용할 수 있어 되도록이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5. 임신 중, 모유 수유 중인 경우 섭취를 피해야 한다.
- 전문의와 상의하여 섭취를 결정해야 하며, 특히 임산부의 경우 조기 진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