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유란?

올리브 열매의 기름을 추출해서 만든 식물성 기름이다. 올리브가 자생하는 지중해 연안에서 전통적으로 사용되었다. 식물성 기름이며 포화지방도 적어서 전세계에서 사랑받고 있다. 쉽게 산패되지 않아서 트랜스 지방도 적다. 이탈리아 요리, 프랑스 요리 등 각종 양식 요리에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고 우리나라 또한 올리브유를 사용하는 집이 예전보다 많이 늘었다.

올리브유의 효능?

1. 심혈관 질환에 도움이 된다.

올리브유의 주 성분인 올레산은 LDL 수치를 낮추고 HDL 수치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

올리브유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이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어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 변비에 좋다.

올리브유의 주 성분인 올레산은 대장의 연동운동을 자극하여 변비해소에 도움을 준다.

 

3. 노화 예방 및 암예방에 도움이 된다.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를 보호하고 노화를 지연시키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

특히 올레오칸탈 성분은 대장암, 전립선암, 유방암 등의 암세포를 공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암예방에 도움을 준다.

 

4. 피부 개선에 효과적이다.

피부건강과 피부보호에 도움을 준다.

불포화 지방산이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고 피부장벽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항산화 성분은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5.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식욕을 조절하고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반응형

올리브유의 종류?

올리브유의 종류에는 Extra Virgin, Virgin, Pure(Regular), Pomace, Lampante가 있다.

Extra Virgin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열매를 으깨어 즙을 짜내 만든 기름이다. 유리지방산 최대 산도가 0.8 미만이어야하고 25도 이하에서 압착하는 냉압착 방식을 쓰거나 원심분리기로 분리해야만 한다.

아래에 가라앉은 과육과 위에 뜬 기름을 자연적으로 분리하여 포장하는데 그 중에서 가장 품질이 우수한 등급이 Extra Virgin이다.

 

Extra Virgin 등급 판별을 위해서는 54가지의 화학 테스트와 전문 테이스터의 심사를 거친다. 판별 기준은 FFA 0.8% 미만의 순수 압착 올리브유로, 판별검사는 엄격하여 전체 올리브 오일 생산량 중 10% ~ 20% 만이 Extra Virgin 등급을 받는다.

FFA가 궁금하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서 나오는 자료를 참고하자.

FFA Chart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이 튀김 요리에 적합하지 않다는 말도 있으나, 문제가 없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의 발화점은 190도, 평균 210도 정도로 낮게 잡아도 튀김 요리 자체엔 문제가 없는 온도이다.

Virgin

Extra Virgin 등급을 받지 못하였으나 전통적 방식을 고수하여 식용으로서 가치가 있는 품질 좋은 올리브유는 Virgin에 속한다. Virgin 등급의 오일과 Extrav Virgin 등급의 오일은 육안으로 구별하기 힘들다.

 

Extra Virgin과 동일하게 올리브의 과육이 포함되어 있으며 맛 또한 동일하고 Extra Virgin과 품질 차이는 1.8%에 지나지 않는다. 하지만 Virgin은 발연점이 낮아서 요리로 사용하기 어렵다. FFA 2% 미만의 순수 압착 올리브유로, 한국에서는 구하기가 조금 힘들다.

Pure(Regular)

산가 조정된 정제 올리브유에 Extra Virgin 올리브유를 블렌딩한 올리브유이다. Pure는 올리브유가 거의 투명하며 올리브유의 상징인 과육을 발견할 수 없거나 블렌딩 비율에 따라 매우 적은 양만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도 이런 Pure 올리브유가 존재하는 이유는 상업적 이득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FFA 1.0 이하의 정제 및 블렌딩된 올리브유를 의미한다.

Pomace

포마스 올리브오일은 올리브를 최초로 압착하고 남은 원유를 원심분리로 추출하여 솔벤트로 정제 후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을 10% ~ 15% 가량 혼합하여 만든다. 엑스트라 버진같은 상등급 오일에 비해 가격이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유럽에서는 일반 가정집이나 대중식당에서 튀김 등의 용도로 폭 넓게 사용되고 있다. 발화점이 엑스트라 버진보다도 높아 튀김요리에 적합하다. 그러나 포마스 오일의 발암물질 비율 때문에 스페인에서는 일시적으로 판매중지 되었다. 추출할 때 사용되는 솔벤트도 무엇인지 불분명해서 저렴해서 쓰긴 하지만 건강 생각하면 쓸만하지는 않다.

Lampante

Lampante 등급은 절삭유 및 윤활유와 같이 오직 공업용으로만 사용되는 등급이다.

식용할 수 없을 정도로 산가가 높아 화학테스트에서 탈락했다. 일반적으로 올리브를 수확한 후 바로 압착하지 못하고 수일간 흐른 후 압착하여 짜낸 기름인 경우가 많다. 수분을 비롯한 불순물이 거의 없으나 미네랄 성분의 산패 때문에 역겨운 냄새가 난다.

올리브유 섭취방법?

저녁식사 후 1시간 뒤, 잠들기 2시간 전, 아침에 일어나 공복시간, 즉 위가 비어 있는 시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하루에 소주컵 반 잔 정도 마셔주면 좋다. 칼로리 때문에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올리브 오일은 보통 채소 섭취 시 드레싱으로도 많이 활용되는데 올리브유에 발사믹 식초를 뿌려먹으면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다.

올리브유 보관방법?

올리브유를 구입 후 개봉하였다면 직사광선을 피해 상온에 보관하는 것이 제일 좋다.

냉장고에 보관하면 동결현상(기름이 응고되고 침전물이 생기는 증상)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만약 냉장고에 보관하였다면 상온에 다시 보관하면 침전물이 사라지며 원상태로 돌아온다.

품질에는 크게 지장이 없으니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

 

보통 3 ~ 5개월 안에 전부 먹는 것이 좋다. 산패가 되기 전에 다 먹는 것이 신선하고 건강한 올리브유를 즐길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