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자가진단

정보 / / 2024. 6. 25. 17:19

요즘 현대인들은 치열한 사회 속에서 여러가지 스트레스를 받는다. 이러한 스트레스를 잘 해소하지 않으면 우울감에 빠지기 쉽다. 우울감과 의욕저하로 인해 정신적으로 힘이 들기 시작한다면 우울증에 걸릴 수 있다.

이러한 우울증은 매우 흔한 정신질환 중 하나이지만, 일상생활을 제대로 하지 못할 정도로 힘들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우울증이란 과연 무엇이며, 증상과 자가진단 테스트 방법,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우울증이란?

의욕저하, 우울감의 증상이 나타나며 다양한 인지 및 정신적 신체적 증상을 일으켜 일상 생활이 힘들어지는 질환을 말한다. 성인 4명 중 1명은 일생동안 한 번 이상의 우울병을 경험하며, 감정적, 생각, 신체적인 상태, 행동 등에 변화를 일으키는 심각한 질환이다.

 

우울증이라는 병을 가볍게 여기기 쉽지만, 한 개인의 전반적인 삶에 영향을 주는 무서운 병이다.

일시적인 우울감과는 다르게 개인적인 약함의 표현, 의지로 없앨 수 없다. 시간이 지나면 괜찮을 거라 생각하며 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못하고 고생하는 경우도 많아 안타까운 질환이다.

 

우울증의 원인은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대표적으로 생물학적, 유전적, 환경적, 신체적 요인이 있을 수 있다.

① 생물학적 요인 : 뇌 안에 신경전달물질과 호르몬 이상, 생체 리듬의 변화로 인한 우울증

② 유전적 요인 : 우울증이 있는 부모, 형제, 친척이 있다면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높아짐

③ 환경적 요인 : 스트레스가 우울증 증상 발현되는데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리고 살아가면서 대처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면 우울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ex. 외로움, 소중한 사람을 잃는것, 경제적 문제, 실직 등등)

④ 신체적 요인 : 갑상선 질환이 있거나 내분비 질환, 뇌졸중, 종양 등 다양한 질환이 있다면 치료 약물로 인해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다.

우울증 증상

1. 우울한 상태가 2주 이상 오래간다.

- 일시적인 우울 상태가 아닌 우울한 상태가 2주 이상 장기화 된다면 우울증을 의심해봐야 한다.

 

2. 식욕이 없고 수면 문제가 나타난다.

- 식욕이 없어져 식사를 못하고 잠을 거의 못잔다. 이와 같은 상황이 지속된다면 치료가 필요한 상태이므로 치료를 받아야 한다.

 

3. 환각과 망상이 나타난다.

- 정신병적 증상인 환각, 망상이 나타난다. 이럴 경우 자·타해 위험성이 높으므로 바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4. 사회, 직업적 역할을 수행하는데 큰 지장이 있다.

- 우울감에 빠져 여러 일이 잘 안될까봐 많은 걱정을 하고, 그 일을 해결하기 위해 실행하는 능력은 매우 떨어지게 된다.

 

5. 주관적인 고통이 심하다.

- 스스로 정신적인 고통을 견뎌내기 매우 힘들어한다. 상태가 호전될것이라는 생각을 하지 않고 계속해서 비관적인 생각만 한다. 이럴 경우, 혼자 해결하려고 하지말고 전문가를 꼭 찾아 도움을 받아야 한다.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반응형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는 아래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국립정신건강센터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하러 가기👈

 

다음 증상 중 5가지 이상이 2주일 동안 나타나고 예전과 차이가 있으면 우울증이라고 진단 내릴 수 있다.

① 하루종일 우울증상을 보임

② 하루 대부분의 활동에서 흥미가 현저하게 감소됨

③ 식이 조절을 하지 않는데도 체중 감소 또는 증가가 나타남

④ 거의 매일 불면, 과수면 증상이 보임

⑤ 거의 매일 정신운동 흥분 또는 지체 증상이 보임

⑥ 거의 매일 피로 또는 에너지 상실 증상이 보임

⑦ 자기 자신에 대한 무가치감 또는 부적절한 죄책이 보임

⑧ 거의 매일 사고, 집중력 감소, 결정 곤란을 보임

⑨ 죽음에 대한 반복적인 생각, 비관적인 행동을 하려는 증상을 보임

우울증 치료방법

1. 신체적 활동, 운동이 우울 증상을 감소시킨다. 자신이 즐길 수 있는 운동을 하자.

 

2. 술, 담배, 불법적 약물은 하지 않는다. 우울증상을 악화시키므로 피해야 한다.

 

3. 약물치료를 한다. 항우울제를 이용하여 치료를 하며, 약효가 나타날때까지 4주 이상 걸리므로 최소 4주 ~ 6주 정도 복용해야한다.

 

4. 인지치료, 대인관계치료, 심리역학치료 등 정신요법을 한다. 약물요법과 병행하면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다.

 

5. 우울증이 심하거나 비관적인 생각을 많이 한다면 전기경련요법, 광선요법도 치료방법이 될 수 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