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현대사회 사람들의 식습관은 많이 변화하였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패스트푸드를 즐겨먹고 맵고 달고 자극적인 음식들을 많이 찾는다.

이러한 식습관들은 건강에도 많은 영향을 준다.

 

혈압이란?

혈액이 혈관 속을 흐르고 있을 때 혈관벽에 미치는 압력이다.

혈압은 보통 동맥혈압, 모세관혈압, 정맥혈압 등으로 구별되는데, 보통 혈압이라고 하면 동맥혈압을 뜻한다. 동맥혈압은 심장박동에 의하여 변동하기 때문이다.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

혈압을 측정할 때 수축기 혈압(최고 혈압)과 이완기 혈압(최저 혈압)이라는 단어를 많이 듣는데

수축기 혈압(최고 혈압)은 심장이 수축하여 혈액을 내보낼 때의 압력을 이야기하고

이완기 혈압(최저 혈압)은 심장이 이완되어 혈액이 심장으로 돌아왔을 때의 압력을 이야기한다.

예를 들어 혈압이 120/60이면 수축기 혈압이 120, 이완기 혈압이 60임을 의미한다.

혈압 정상 수치와 이상수치

  수축기 혈압(최고 혈압) 이완기 혈압(최저 혈압)
정상 수치 < 120 < 80
고혈압 전단계 120 ~ 139 80 ~ 89
1단계 고혈압 140 ~ 159 90 ~ 99
2단계 고혈압 ≥ 160 ≥ 100
저혈압 ≤ 90 or 100보다 낮은 경우 ≤ 60
기립성 저혈압 -20 이상 -10 이상
반응형

고혈압 원인

고혈압의 90% 이상은 본태성으로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나머지 5 ~ 10%는 원인이 명확한 이차성 고혈압에 해당된다.

본태성 고혈압은 한 가지 원인에 의해 유발되지 않는다. 여러 가지 요인이 모여서 고혈압을 일으키는데, 유전적인 요인(가족력)이 가장 흔하고 그 외에는 노화, 비만, 짜게 먹는 습관, 스트레스, 운동 부족 등이 있다.

고혈압 증상

고혈압은 뚜렷한 증상이 없어 신체검사나 진찰 중에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소리 없는 죽음의 악마'라고도 불린다.

간혹 증상이 있어서 병원을 찾는 경우도 있는데 두통, 어지러움, 피로감 등의 증상을 호소한다.

코피나 혈뇨, 시력 저하, 뇌혈관 장애 증상, 협심증 등 고혈압성 혈관 질환에 의한 증상을 호소하기도 한다.

두통이 있는 경우 혈압이 올라갈 수 있다. 보통 혈압 때문에 두통이 생기지 않고 두통 때문에 혈압이 올라간다. 따라서 두통이 있으면 혈압보다 두통을 먼저 조절해야 한다.

고혈압 예방과 관리를 위한 식습관

1. 가공식품을 줄인다.

가공식품에는 많은 양의 나트륨이 들어간다. 간편하다는 이유로 사람들이 가공식품을 많이 찾지만, 나트륨 함량이 높은 가공식품을 많이 먹을 경우 고혈압 위험이 높아진다.

 

2. 튀긴 음식을 많이 먹지 않는다.

튀긴 음식은 혈압을 올리는 주 요인인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이 들어있어 체중 증가로 이어지고 체중이 증가하면 혈압이 높아질 위험이 커진다. 그리고 튀긴 음식에는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고혈압 위험이 높아진다.

 

3. 술을 많이 마시지 않는다.

과음은 고혈압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오랜 기간 지속적으로 과음을 할 경우 정상 혈압이 높아질 수 있다. 술은 고혈압 약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고혈압을 관리하기 더 어려워진다.

 

4. 칼륨을 충분히 섭취한다.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나트륨은 적고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먹게 되면 혈압을 낮추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감자, 뿌리 채소, 콩류 등 칼륨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매일 먹도록 하자.

 

5. 건강한 지방을 섭취한다.

건강한 지방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있는데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은 혈압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아보카도, 연어, 올리브오일, 견과류 등 건강한 지방을 섭취하여 정상 혈압을 유지해보자.

 

이렇게 혈압 정상수치와 고혈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사람들이 건강에 부쩍 관심이 많아졌다.

위와 같은 내용을 토대로 2024년에는 많은 사람들이 건강한 한 해를 보낼 수 있었으면 좋겠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